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실기 합격 후기 / 공부법

by 앵유짱 2024. 8. 5.

 

에이블스쿨 수업과 프로젝트를 병행하며 준비했던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는 기존에 합격한 상태였고, 실기만 취득하면 됐었다!

 

 

 

 


필기 공부법

 

필기는 에이블스쿨 전에 땄다

책은 친구에게 받은 2023년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책으로 공부했다.

뒤에 나오는 기출문제가 반영된 모의고사를 먼저 풀었고 풀다가 애매한 개념이 나올때만 앞의 내용을 참고했다.

모의고사가 4개뿐이라 2회독 정도 하면 나오는 내용은 어느정도 다 숙지가 된다.

공부 기간은 밤 안새고 낮 시간만 2일!


실기 공부법

 

실기도 책을 사지 않았다

주피터노트북 하나 켜놓고 데이터마님에 나오는 문제 유형만 익힌다음 바로 시험을 보았다.

 

DataManim — DataManim

next 1.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PYTHON)

www.datamanim.com

 

실기는 1,2 유형 만점을 기준으로 잡고 공부하였다.

3유형도 공부는 하긴했지만 역시나 ... ^^

 

나는 groupby나 간단한 연산은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전처리 100문제는 따로 풀지 않았다.

(groupby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없다면 전처리 100제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2유형을 공부할때 시간할애를 가장 많이 했다. 

공부 양보다 질에 중요도를 두고 회귀 2문제, 분류 2문제 정도를 완벽히 푸는데에 집중했다.

공부기간은 밤샘 1일!

빅프로젝트하느라 시간이 부족해서 시험 전 날 밤을 샜다 ㅠㅠ 

(다른분들은 미리미리 하시는 걸 추천..)

 

 

제1유형은 에이블스쿨 step1의 '데이터 다루기'의 내용이 많이 나와서 실기 합격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아직도 1번은 10점이 왜깎인지 모르겠다 ㅠㅠ

예상답안이랑 답 똑같이 냈는데.. 

아무튼 80점 정도를 예상했는데 60점이 나와서 놀랐지만 그래도 합격은 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