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과서가 기존 교과서를 대체하는 것은 적절한가?
토론 주제 : "디지털 교과서가 기존 교과서를 대체하는 것은 적절한가?"
디지털 교과서가 기존 교과서를 대체하는 것은 적절하다, 적절하지 않다로 나뉘는 토론입니다.
본 내용은 반대측으로, "디지털 교과서가 기존 교과서를 대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디지털 교과서
- 컴퓨팅 기기를 매개로 삼아 여러 영상 · 음성 · 문자 자료와 학습 편의 기능을 담아낸 전자책
- 내년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교과서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
⬇️ 디지털교과서 샘플 사이트 (아이디 : sample, 비밀번호: sample 을 입력하면 조회 가능)
디지털교과서 웹 뷰어
다운로드 없이 온라인 이용 가능한 디지털교과서(초·중 사회/과학/영어, 고 영어) 및 교과서 PDF 제공
webdt.edunet.net
토론 반대 입장 근거
1. 문해력 저하
- 이미 10년 전에 핀란드, 스웨덴 등의 유럽 교육 강국들은 교육의 디지털화를 추진
- 2021년 초등생 대상 "국제 문해력 평가(PIRLS)"에서 문해력 점수가 하락
- ➡️ 원인으로 학교에서의 과도한 디지털 기기 사용을 꼽음
- ➡️ 유럽에서는 문해력 형성에 중요한 초,중학생 시기에 디지털 교육을 고교 이상으로 늦추는 추세
2. 의존성 증가
- 디지털 교과서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편안함보다 적절한 수준의 어려움이 학습에 도움이 됨 (ex.취리히 연방공대 마누 카루프 교수)
3. 건강 문제
- 디지털 교과서를 장시간 사용하면 두통, 눈의 피로 등 건강 문제 발생 가능성
참고자료
디지털 교과서 논쟁 “맞춤형 학습 가능” vs “독해력 해칠수도”[인사이드&인사이트]
《경기 하남시에서 4, 7세 남매를 키우는 워킹맘 정모 씨(39)는 최근 자녀들에게 태블릿형 학습기기를 구독시킬지 고민에 빠졌다. 이는 한글 단어나 영어 발음 공부, 간단한 덧셈…
www.donga.com
[시론] AI 디지털 교육에 신중한 유럽 경험 참고해야 | 중앙일보
10여년 전부터 선도적으로 디지털 교육을 추진해 온 핀란드·스웨덴·노르웨이·덴마크 등 유럽의 교육 강국들은 최근 학교에서 탈디지털화와 종이책 읽기, 손글씨 쓰기 등 전통적 교육 방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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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토론 후기!
토론한 날은 피드백보다 각자의 생각한점, 느낀점들을 나누며 부족한점을 채우는 느낌입니다
인원이 많아 발언 시간이 적어서 오히려 더 중요한말만 하도록 계속 생각 정리를 하는데,
하고싶은 말은 많고 시간은 적어서 난이도가 있었다는 후문.. ㅋㅅㅋ